본문 바로가기
구글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4 기본 채널 그룹 파헤치기: UTM 소스매체값 설정 팁

by 멜케팅 2023. 3.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터 멜빈입니다.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4 (GA4)의 기본 채널 그룹에 대해 알아보는 글을 써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이웃 추가와 공감하기 부탁드립니다!

 

기본 채널 그룹은 무엇인가?

GA4의 용도 중 하나는 웹사이트 혹은 모바일 앱의 신규 방문자/사용자는 어떤 채널을 통해서 유입되었는지 분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채널들을 GA4 나름의 규칙에 따라 그룹을 정의하고 있는데 이것이 기본 채널 그룹입니다.

GA4에서 정의하고 있는 기본 채널 그룹은 다음과 같이 있습니다.

 
채널
설명
계열사 (Affiliates)
계열사는 사용자가 계열사 사이트의 링크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
오디오 (Audio)
오디오는 사용자가 오디오 플랫폼(예: 팟캐스트 플랫폼)의 광고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
교차 네트워크 (Cross-network)
교차 네트워크는 사용자가 다양한 네트워크(예: 검색 및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광고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
직접 (Direct)
직접은 사용자가 저장된 링크를 통해서나 URL을 입력하여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
디스플레이 (Display)
디스플레이는 사용자가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광고를 포함하여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
이메일 (Email)
이메일은 사용자가 이메일의 링크를 통해 사이트 또는 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
모바일 푸시 알림 (Mobile Push Notifications)
모바일 푸시 알림은 사용자가 앱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지 않을 때 휴대기기 메시지의 링크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
자연 검색 (Organic Search)
자연 검색은 사용자가 자연 검색결과의 광고가 아닌 링크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
자연 쇼핑 (Organic Shopping)
자연 쇼핑은 사용자가 Amazon 또는 ebay와 같은 쇼핑 사이트의 광고가 아닌 링크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
자연 소셜 (Organic Social)
자연 소셜은 사용자가 Facebook 또는 트위터와 같은 소셜 사이트의 광고가 아닌 링크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
자연 동영상 (Organic Video)
자연 동영상은 사용자가 YouTube, TikTok 또는 Vimeo와 같은 동영상 사이트의 광고가 아닌 링크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
유료 기타 (Paid Other)
'유료 기타'는 사용자가 검색, 소셜, 쇼핑 또는 동영상으로 식별된 광고를 통해서가 아니라 광고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
유료 검색 (Paid Search)
유료 검색은 사용자가 Bing, Baidu, Google과 같은 검색엔진 사이트의 광고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
유료 쇼핑 (Paid Shopping)
유료 쇼핑은 사용자가 Amazon 또는 ebay와 같은 쇼핑 사이트 또는 개별 소매업체 사이트의 유료 광고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
유료 소셜 (Paid Social)
유료 소셜은 사용자가 Facebook 및 트위터와 같은 소셜 사이트의 광고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
유료 동영상 (Paid Video)
유료 동영상은 사용자가 TikTok, Vimeo, YouTube와 같은 동영상 사이트의 광고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
추천 (Referral)
추천은 사용자가 다른 사이트/앱(예: 블로그, 뉴스 사이트)의 광고가 아닌 링크를 통해 사이트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
SMS
SMS는 사용자가 문자 메시지의 링크를 통해 사이트/앱에 도달하는 채널입니다.

*출처: GA4 기본 채널 그룹

참고로 보고서를 살펴보다 보면 단순히 기본 채널 그룹이라 칭하지 않고 '세션 기본 채널 그룹' 등 다른 명칭으로 측정 기준이 노출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아래의 표를 보면 각각 무엇을 정의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측정기준
정의
기여 분석 모델
범위
기본 채널 그룹
사용자가 사이트/앱에 도달한 채널
GA4 속성에 설정된 기여 분석 모델에 근거
이벤트
세션 기본 채널 그룹
사용자가 새 세션을 시작할 때 사이트/앱에 도달한 채널
마지막 클릭
세션
신규 사용자 기본 채널 그룹
사용자가 사이트/앱에 처음 도달한 채널
마지막 클릭
사용자

*출처: GA4 기본 채널 그룹

 

기본 채널 그룹은 왜 필요한가?

트래픽 및 유입 채널별 성과 분석하는데 있어서 용의합니다. 물론 필수는 아니지만 현재 GA4 보고서 UI 상 보고서 개요와 획득 보고서의 측정기준이 기본적으로 기본 채널 그룹으로 설정되어 있어 해당 그룹핑이 잘 설정되어 있으면 추가 클릭 없이 유입 채널 성과에 대해 빨리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 채널 그룹을 제대로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GA4 보고서 개요에 사용되는 기본 채널 그룹 측정 기준
GA4 보고서 개요에 사용되는 기본 채널 그룹 측정 기준

 

GA4 획득 보고서에 사용되는 기본 채널 그룹 측정 기준
GA4 획득 보고서에 사용되는 기본 채널 그룹 측정 기준

 

기본 채널 그룹 분류 기준

안타깝지만 UA와 달리 GA4에서는 기본 채널 그룹을 맞춤식으로 설정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원하는 기본 채널 그룹으로 분류 시킬려면 그에 맞게끔 UTM 소스와 매체 값을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UTM 소스와 매체 값을 설정해야 할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봤는데
참고해서 UTM 소스와 매체값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 유형
기본 채널 그룹
권장 UTM_Source값
권장 UTM_Medium값
권장 UTM_Campaign값
오가닉 (Organic)
직접
(direct)
그리고


(not set) 혹은
(none)

Paid 미디어 / 광고
교차 네트워크


'cross-network' 포함
Paid 미디어 / 광고
유료 쇼핑
구글의 쇼핑 사이트 목록과 일치
정규식 ^(.*cp.*|ppc|retargeting|paid.*)$와 일치
그리고


정규식 ^(.*(([^a-df-z]|^)shop|shopping).*)$)와 일치
Paid 미디어 / 광고
유료 검색
구글의 검색 사이트 목록과 일치
그리고


정규식 ^(.*cp.*|ppc|retargeting|paid.*)$와 일치

Paid 미디어 / 광고
유료 소셜
구글의 소셜 사이트 목록과 일치
그리고


정규식 ^(.*cp.*|ppc|retargeting|paid.*)$와 일치

Paid 미디어 / 광고
유료 동영상
구글의 동영상 사이트 목록과 일치
그리고


정규식 ^(.*cp.*|ppc|retargeting|paid.*)$와 일치

Paid 미디어 / 광고
디스플레이

('display', 'banner', 'expandable', 'interstitial', 'cpm') 중 하나

Paid 미디어 / 광고
유료 기타

정규식 ^(.*cp.*|ppc|retargeting|paid.*)$와 일치

오가닉 (Organic)
자연 쇼핑
구글의 쇼핑 사이트 목록과 일치

또는


정규식 ^(.*(([^a-df-z]|^)shop|shopping).*)$와 일치
Owned 소셜 미디어
자연 소셜
또는


('social', 'social-network', 'social-media', 'sm', 'social network', 'social media') 중 하나

Owned 동영상 미디어
자연 동영상
구글의 동영상 사이트 목록과 일치
또는


정규식 ^(.*video.*)$와 일치

오가닉 (Organic)
자연 검색
구글의 검색 사이트 목록과 일치
또는


organic

백링크
추천

('referral', 'app', 'link') 중 하나

이메일
이메일
정규식 email|e-mail|e_mail|e mail과 일치
또는


정규식
email|e-mail|e_mail|e mail과 일치

제휴 마케팅 미디어
계열사

affiliate

Paid 미디어 / 광고
오디오

audio

모바일 앱 푸시
SMS
sms
또는


sms

모바일 앱 푸시
모바일 푸시 알림
또는


firebase
'mobile' 또는 'notification'이 포함

*정규식에 대한 설명은 이 링크 참고

매번 UTM 파라미터 생성할 때마다 이 모든 표를 바라보면서 업무 진행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저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모든 유입 채널들을 정리해서 아래와 같이 엑셀에 정리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멜빈의 UTM 파라미터 관리 값 리스트
멜빈의 UTM 파라미터 관리 값 리스트

여러분도 여러분의 상황에 맞춰서 이렇게 정리해두면 보다 더 효율적으로 필요한 UTM 파라미터를 만들어서 기본 채널 그룹을 추적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마치며

수동으로 GA4 기본 채널 그룹을 설정할 수 없기 때문에 GA4만의 기본 채널 그룹 분류법을 알아보았는데
처음에는 복잡하겠지만 스프레드 시트나 엑셀 함수를 잘 활용해서 운영한다면
GA4에서도 기본 채널 그룹을 활용한 분석을 쉽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제 콘텐츠를 놓치고 싶지 않으시면 이웃신청!
부탁드립니다 (_ _)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