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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널리틱스

구글애널리틱스 GA4 설정 시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 #5

by 멜케팅 2023. 3.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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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터 멜빈입니다.

드디어 구글 애널리틱스 4 체크리스트 시리즈 마지막 편입니다!
마지막 글은 '어트리뷰션' 세팅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전체 시리즈 내용은 아래와 같으며 아직 읽어보지 못 한 내용이 있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GA4 설정 시 체크리스트:

기여 분석 설정

GA4에서 마지막으로 확인해야 되는 부분은 바로 기여 분석 설정입니다.

GA4 기여 분석 설정
GA4 기여 분석 설정

여기서 기여 분석 혹은 '어트리뷰션'이란 무엇일까요? 보통 기여도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사용자가 전환을 완료하는 경로를 따라 여러 가지 광고, 클릭, 요소에 기여도를 측정하고 할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서 누군가가 전환되기 전에 여러 검색 활동과 광고 배너 클릭하였다면 어떤 채널의 전환 기여도를
높게 설정해야 할까요? 기존 UA에서는 디폴트로 전환 바로 직전에 기여한 채널에 전환 기여도를 몰빵(?)했었습니다.

그러나 정말로 다른 채널과 광고들은 해당 사용자의 전환 활동에 기여도가 정말 없었을까요?
자연검색 활동에 더 많은 기여도를 줘야 하지 않을까요?

이러한 고민들 때문에 기여 분석 모델이라는게 있고 GA4 속성에는 총 7가지의 기여 분석 모델 중 하나를 선택해서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그 7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GA4 기여 분석 모델 리스트
GA4 기여 분석 모델 리스트

 

1. 데이터 기반 모델

GA4 자체적으로 개발한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각 전환 및 비전환 경로를 평가하여 전환유도 가능성이 높은 터치 포인트에 전환 기여도를 부여하는 기여 분석 모델이며 이 과정에서 전환 이후의 시간, 기기 유형, 광고 상호작용 횟수, 광고 노출 순서, 광고 애셋 유형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기여도를 부여함.

해당 모델을 활용하기 위해선 30일 이내에 전환이 600회 이상 발생해야 모델링의 정확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음.

 

2. 마지막 클릭 모델

마지막으로 클릭된 이벤트가 전환에 100% 기여했다고 간주하는 기여 분석 모델

 

3. 첫 번째 클릭 모델

첫 번째로 클릭된 이벤트가 전환에 100% 기여했다고 간주하는 기여 분석 모델

 

4. 선형 모델

전환 기여도를 해당 경로에서 발생한 모든 클릭에 균등하게 배분하는 기여 분석 모델

 

5. 위치 기반 모델

첫 번째 클릭된 이벤트 및 마지막으로 클릭된 이벤트에 각각 40%의 기여도를 부여하고, 해당 경로에서 발생한 다른 클릭에 나머지 20%의 기여도를 분배하는 기여 분석 모델

 

6. 시간 가치 하락 모델

클릭의 발생 시간이 전환에 가까울 수록 전환에 더 많이 기여했다고 간주하는 기여 분석 모델이며 기여도는 7일 간격으로 기여도의 정도가 2배 차이나게 설정한 모델.

예를 들어서 전환 8일 전 발생한 클릭의 기여도가 전환 1일 전 발생한 클릭의 기여도 대비 2배 가량 낮습니다.

 

7. 구글 애즈 우선 모델

전환 전에 고객의 클릭연결이 발생한 마지막 Google Ads 채널에 전환 가치의 100%를 부여하는 기여 분석 모델이며 '마지막 클릭' 모델만 지원하고 있음

일반적인 '마지막 클릭' 모델과의 차이점은 해당 모델은 Google Ads 채널 외 다른 채널에는 기여도를 부여하지 않는다는 점

 

그럼 우리는 어떤 모델을 선택해야 할까요?

각 회사나 사업별 어트리뷰션 방침을 어떻게 잡고 있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GA4 기준으로 지난 30일 기준으로 전환 수가 600건 이상이 나온다면 데이터 기반 모델을 설정하는 권장드립니다.

 

전환 확인 기간

마지막으로 전환 확인 기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전환 확인 기간이란 특정 터치포인트가 전환에 기여한 것으로
인정할 수 있는 과거의 시점을 결정하는 기간입니다. 예를 들어서 확인 기간이 30일인 경우 1월 30일 전환은:

  • 1월 30일에 발생한 터치포인트의 기여도는 인정
  • 12월 30일에 발생한 터치포인트의 기여도는 무효

 

해당 설정은 모든 기여 분석 모델 및 전환 유형에 적용됩니다. 전환 확인 기간은 GA4 속성에서 디폴트로 아래와 같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GA4 속성 디폴트 전환 확인 기간
GA4 속성 디폴트 전환 확인 기간

 

획득 전환 이벤트는 30일, 그리고 기타 모든 전환 이벤트는 90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획득 전환 이벤트는 회원 가입, 앱 설치, 혹은 첫 방문 등이 포함되며 이외에 매출 발생 등은
'기타 모든 전환 이벤트'로 처리됩니다.

어떤 기간으로 설정하지에 따라 다르지만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니 아래의 표를 참고하여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전환 확인 기간
장점
단점
짧음
보다 보수적인 전환 기여 분석 진행 가능
전환 수가 부족할 경우 데이터 기반 모델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쉽게 데이터 기반 모델을 사용할 수 있음
엄격한 기준으로 전환 기여도 측정 어려움

 

이상 GA4 설정 시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는 모두 요약하였습니다.

저의 블로그를 참고하시면서 새롭게 설치하시거나 맡으신 GA4 계정 및 속성 내 설정사항 확인하시고 어려움 없이 비즈니스 및 플랫폼의 성과 분석할 수 있으시길 바랍니다!

GA4 마스터가 되는 그날까지 모두들 화이팅입니다!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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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탁드립니다 (_ _)

 

GA4 설정 시 체크리스트 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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