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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널리틱스

구글애널리틱스 GA4 설정 시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 #4

by 멜케팅 2023. 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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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터 멜빈입니다.
어느새 구글 애널리틱스 4 체크리스트 시리즈 4탄입니다.

이번 글은 '보고서 ID' 설정 관련해서 자세히 다뤄보려고 합니다.
전체 시리즈 내용은 아래와 같으며 아직 읽어보지 못했던 내용 있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

 

GA4 설정 시 체크리스트:

보고서 ID 설정

구글 애널리틱스 4 관리 메뉴 누르고 속성 항목 아래에 보면 '보고 ID'라는 설정 항목이 있습니다.

GA4 보고서 ID 설정 찾는 법
GA4 보고서 ID 설정 찾는 법

보시면 해당 항목에서 애널리틱스 4에서 이벤트와 사용자를 연결하는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벤트와 사용자를 연결하는 방법에는 여러 방법이 있는데 해당 항목에서는 아래와 같은 옵션이 제공됩니다.

GA4 보고서 ID 설정 옵션 리스트
GA4 보고서 ID 설정 옵션 리스트
  • 혼합됨
  • 관찰됨
  • 기기 기반

각 옵션에 대해서 잘 이해하려면 먼저 '보고서 ID'를 왜 설정해야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보고서 ID' 설정에 신경 써야 하는 이유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 중에는 여러 기기를 거치면서 활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제품을 태블릿으로 검색해보고 PC로 더 조사해 본 다음 결제는 휴대폰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정석대로 하면 기기별 활동을 다른 세션으로 인식합니다만
실질적으로는 이 모든 사용자 경로/여정을 같은 것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여기서 '보고서 ID'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전자 혹은 후자와 같이 사용자 여정이 해석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GA4에서는 총 4가지 신호를 통해 사용자를 인식할 수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 기기 ID: 웹사이트 환경에서는 클라이언트 ID를 뜻하고, 앱은 앱 인스턴스 ID를 의미합니다.
  2. 사용자 ID: 로그인한 사용자의 영구 ID입니다.
  3. 구글 신호 데이터: 구글에 로그인한 사용자의 데이터이며 해당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로그인한 사용자의 구글 계정과 애널리틱스가 수집한 사용자 이벤트 정보를 연결합니다.
  4. 모델링: 구글 특유의 머신러닝을 토대로 쿠키 수집을 거부하는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모델링하여 부족한 데이터를 줄입니다.

이 모든 요소를 다 수집해서 사용자 여정에 반영된다면 어느 세션, 기기를 통해서 유입 및 활동하여도
동일한 사용자를 인식하여 고유 사용자를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정보를 토대로 다시 한 번 더 '보고서 ID'에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을 확인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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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ID 설정 옵션

1. 혼합됨
이 옵션을 선택한 경우 사용자 ID를 기본 식별자로 설정하게 됩니다. 만일 사용자 ID가 없는 경우 구글 신호 데이터를 사용, 구글 신호 데이터가 없다면 기기 ID를 토대로 사용자를 인식하게 됩니다.

그리고 만약에 이 세 가지 모두 없는 경우에는 모델링 데이터를 활용하게 됩니다. 구글의 머신러닝 기술로 유실된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쿠키 설정을 허가한 유사 사용자의 쿠키값을 참고하여 채워 넣습니다.

2. 관찰됨
이 옵션을 선택하게 된다면 관찰될 수 있는 사용자 ID, 구글 신호 데이터, 기기 ID를 토대로만 사용자를 식별하게 됩니다.

3. 기기 기반
마지막으로 이 옵션을 선택하게 된다면 기기 ID 기반으로만 사용자를 식별하게 됩니다.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식별자
혼합됨
관찰됨
기기 기반
기기 ID
O
O
O
사용자 ID
O
O
X
구글 신호 데이터
O
O
X
모델링
O
X
X

 

어떤 옵션을 선택해야 하나?

어떤 옵션을 선택하든지 장단점이 있습니다.
정확한 사용자 여정 데이터 수집 위해서는 '혼합됨' 혹은 '관찰됨'을 선택해야 하나
해당 옵션을 선택하는 경우 'GA4 데이터 기준점'이 적용되어 일부 데이터를 조회할 수 없게 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기준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링크: 데이터 기준점

반대로 '기기 기반'을 선택하면 고유 사용자가 중복 카운팅되어 사용자 여정의 추적 정확성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결국, 요약하자면 이 딜레마는 아래와 같이 표현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개인적인 권장사항은 아래와 같으니 해당 되는 조건을 참고하여서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고려 사항
혼합됨 / 관찰됨
기기 기반
웹사이트, 모바일 앱 모두 운영 시
O
X
사용자 수가 30개 이하로 표기되는 트래픽 소스,
인구통계학 데이터 등 수집이 중요 시
X
O


혹시라도 궁금한 내용 있으시면 댓글로 문의 남겨주세요!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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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설정 시 체크리스트 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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