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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널리틱스

구글애널리틱스 GA4 설정 시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 #3

by 멜케팅 2023. 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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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터 멜빈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체크리스트 시리즈 3탄입니다!

전체 시리즈 내용은 아래와 같으며 아직 읽어보지 못했던 내용 있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

GA4 설정 시 체크리스트:

이번 글에는 '원치 않는 추천 나열' 부분에 대해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GA4에서 추천 (Referral)이란?

추천이란 GA4에서 지정한 직접 (direct), 자연 검색 (direct), 소셜 (direct), 이메일 (email), 제휴사 (affiliate),
유료 광고 채널 그룹에 속하지 않는 도메인을 통해 유입한 트래픽 소스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추천의 예시 중에는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등이 있으며
각각 'blog.naver.com / referral'와 'cafe.naver.com / referral'로 잡힐 겁니다.

 

원치 않는 추천 나열은 언제 사용하는가?

그런데 GA4를 운영하다 보면 가끔 보면 원치 않는 추천 소스/매체 값이 확인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아래의 경우에 발생하죠.

  • 간편 회원가입
    카카오 간편 로그인이나 구글 SSO 통해서 회원가입하게 되면 사용자가 잠시 카카오나 구글 도메인으로 빠져나갔다가 자사 도메인으로 복귀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잠시 들린 카카오 혹은 구글 도메인이 추천 트래픽으로 잡히게 됩니다.

  • 결제 진행 시
    구매완료 전에 대부분 PG사 팝업 창이 뜨고 해당 페이지에서 결제 정보 입력 후 자사 도메인으로 돌아오게 되는데 해당 PG사 도메인이 추천 트래픽으로 잡히게 됩니다.

  • 로컬호스트 및 테스트 서버 작업
    가끔 개발자의 실수 (?)로 상용서버에 있는 GA4 혹은 GTM 범용 스크립트가 로컬 및 테스트 서버에도 올라가 있어 해당 도메인도 추천 트래픽으로 잡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트래픽 소스 데이터 정확도를 낮추는 결과를 야기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원치 않는 추천 설정 방법

GA4 원치 않는 추천 설정 방법 1
GA4 원치 않는 추천 설정 방법 1
  1. GA4 관리 클릭
  2. 속성 선택 후 '데이터 스트림' 클릭
  3. 설정하고자 하는 '데이터 스트림' 선택
  4. Google 태그 아래 있는 '태그 설정 구성' 클릭
  5. '모두 표시' 클릭
  6. '원치 않는 추천 나열' 항목 클릭
  7. 검색 유형 설정
  8. 도메인 값 기입
  9. 추가할 항목이 있으면 '조건 추가' 클릭
  10. 마지막으로 '저장하기' 클릭

 

GA4 원치 않는 추천 설정 방법 2
GA4 원치 않는 추천 설정 방법 2

여기서 검색 유형 옵션은 다음과 같이 있습니다.

  • 추천 도메인이 다음을 포함함
  • 추천 도메인이 다음으로 시작함
  • 추천 도메인이 다음으로 끝남
  • 추천 도메인이 다음과 정확하게 일치함
  • 추천 도메인이 정규식과 일치함

이 중에 정규식을 활용한 검색 유형을 선택하면 더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추후에 관련 콘텐츠 올리겠습니다.

 


아무튼 위에서 보셨듯이 원치 않는 추천 나열하는 건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혹시라도 궁금한 내용 있으시면 댓글로 문의 남겨주세요!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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