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A4 운영 도중에 혹시 기존에 보이던 데이터 항목들이 보이지 않게 되셨나요?
혹시 보고서에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셨을까요?

네, 축하드립니다(?). 당신의 GA4는 데이터 기준점이 적용되었습니다.

내 GA4에 적용된 데이터 기준점이란
데이터 기준점은 웹사이트 방문자의 개인정보보호 차원에서 생겨난 GA4 기능입니다.
데이터 기준점이 적용되면 특정 데이터를 보고서에서 볼 수 없게 됩니다.
인구통계학, 관심사, 그리고 다른 구글 신호들에 의해 구분된 사용자 하나하나의 정보를 볼 수 없게 하기 위해서 말입니다.
데이터 기준점은 언제 적용되나요
보고서와 탐색 분석에 (특히 인구통계학적 항목이 추가되었을 경우) 사용자수가 적게 나오는 항목이 존재하는 경우에
(경험에 따르면 30 이하) 적용됩니다.
데이터 기준점은 없앨 수 있을까요?
구글 신호를 활성화하신 상태이면 데이터 기준점을 없앨 수 없습니다.
그러나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총 2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방법 1: '기기 기반' 사용자 식별 적용

위와 같이 GA4 속성에 있는 '보고 ID' 항목에서 '기기 기반' 옵션 설정하시면 됩니다.
단점;
그러나 기기 기반으로 사용자 식별 설정하게 된다면 클라이언트 ID (웹사이트의 경우)나 앱 ID (모바일 앱의 경우) 토대로
사용자를 식별하게 되며 온전히 고유 사용자 수를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점 미리 인지하셔야 합니다.
특히 교차 채널 설정하신 경우에 해당 이슈가 더 부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방법 2: 구글 신호 데이터 미수집

위와 같이 GA4 속성에 있는 '데이터 설정'>'데이터 수집' 항목에서 'Google 신호 데이터 수집' 비활성하시면 됩니다.
단점:
구글 보고서에서 인구통계 및 기타 구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볼 수 없게 됩니다.
혹시라도 인구통계와 구글에서 제공하는 기타 정보 기반이 데이터 대신 사용자 ID 기반으로 추적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면 이 방법을 적용하셔서 데이터 기준점을 사전에 방지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제 어떤 방법으로 데이터 기준점 해결해야 할지 난감하시죠?

걱정하지 마세요! 위 의사결정 모델과 아래의 질문들을 보시면 데이터 기준점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셔야 할지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데이터 기준점 없애는 것이 중요한가?
- 구글에서 제공하는 인구통계 데이터가 필요한가?
- 사용자 ID를 사용한 사용자 식별이 중요한가?
어떤 방법을 선택하시던 간에 진행하고 계신 웹사이트/모바일 앱 사용자 및 트래픽 분석이
이전보다 더 잘 진행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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