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터 멜빈입니다.
최근에 구글 애널리틱스4에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물론 여러 다양한 업데이트가 있었지만 (나머지는 다음에 기회될 때 쓸게요) 오늘은 새로운 유형의 맞춤 측정 기준을 소개하겠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바로 제목에 이미 나와 있는...
항목 범위 맞춤 측정 기준
입니다!
기존에 있었던 사용자 범위, 이벤트 범위 맞춤 측정 기준에 이은 3번째 유형의 맞춤 측정 기준 유형이며 아래와 같이 속성 설정 안에 있는 맞춤 정의에 새롭게 더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항목 범위 맞춤 측정 기준이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해 볼 수 있을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항목 범위 (item-scope) 측정 기준이란
구글에서 번역이 잘 된 것 같지는 않은데 여기서 얘기하는 항목 (item)은 판매하고 있는 제품, 서비스, 혹은
요금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상세하게는 구글은 아래와 같이 항목 범위를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항목 범위 측정 기준은 이벤트에서 상호 작용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구매를 할 때 판매된 품목의 색상을 알고 싶을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사전에 GA4에서 정의한 항목 범위 측정 기준 외에 추가하고픈 변수 혹은 정보가 있다면 이것을 GA4 속성>맞춤 정의에
추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 현재까지 GA4에서 사전 정의된 항목 범위 측정 기준이나 항목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사전 정의된 항목 범위 변수들
GA4에서 사전 정의된 항목 범위 변수는 아래와 같이 있습니다.
변수명 (영문)
|
변수 ID
|
연결 이벤트
|
설명
|
상품 제휴
(Item Affiliation) |
affiliation
|
전자상거래 이벤트*
|
상품(예: 판매하는 제품)과 연결된 제휴사(예: 파트너 또는 공급업체)의 이름 또는 코드
|
상품 브랜드
(Item Brand) |
item_brand
|
전자상거래 이벤트*
|
상품(예: 판매하는 제품)의 브랜드
|
상품 카테고리
(Item Category) |
item_category
|
전자상거래 이벤트*
|
상품(예: 판매하는 제품)을 분류한 첫 번째 계층별 카테고리 (예: 의류/남성/여름/셔츠/티셔츠에서는 의류)
|
상품 카테고리 2
(Item Category 2) |
item_category2
|
전자상거래 이벤트*
|
상품(예: 판매하는 제품)을 분류한 두 번째 계층별 카테고리 (예: 의류/남성/여름/셔츠/티셔츠에서는 남성)
|
상품 카테고리 3
(Item Category 3) |
item_category3
|
전자상거래 이벤트*
|
상품(예: 판매하는 제품)을 분류한 세 번째 계층별 카테고리 (예: 의류/남성/여름/셔츠/티셔츠에서는 여름)
|
상품 카테고리 4
(Item Category 4) |
item_category4
|
전자상거래 이벤트*
|
상품(예: 판매하는 제품)을 분류한 네 번째 계층별 카테고리 (예: 의류/남성/여름/셔츠/티셔츠에서는 셔츠)
|
상품 카테고리 5
(Item Category 5) |
item_category5
|
전자상거래 이벤트*
|
상품(예: 판매하는 제품)을 분류한 다섯 번째 계층별 카테고리 (예: 의류/남성/여름/셔츠/티셔츠에서는 티셔츠)
|
상품 쿠폰
(Item coupon) |
coupon
|
전자상거래 이벤트*
|
상품(예: 판매하는 제품)을 구매하는 데 사용되는 쿠폰
|
상품 ID
(Item ID) |
item_id
|
전자상거래 이벤트*
|
상품(예: 판매하는 제품)에 지정하는 ID
|
상품 목록 ID
(Item List ID) |
item_list_id
|
전자상거래 이벤트*
|
상품(예: 판매하는 제품)의 목록에 지정하는 ID
|
상품 목록 이름
(Item List Name) |
item_list_name
|
전자상거래 이벤트*
|
상품(예: 판매하는 제품)의 목록에 지정하는 이름
|
상품 목록 위치
(Item List Position) |
index
|
전자상거래 이벤트*
|
상품의(예: 판매하는 제품) 목록 내 위치
|
상품 위치 ID
(Item Location ID) |
location_id
|
전자상거래 이벤트*
|
상품 또는 프로모션의 위치에 지정하는 ID
|
상품 이름
(Item Name) |
item_name
|
전자상거래 이벤트*
|
상품(예: 판매하는 제품)의 이름
|
상품 프로모션 광고 소재 이름
(Item Promotion Creative Name) |
creative_name
|
view_promotion
select_promotion |
프로모션과 연결된 광고 소재에 지정하는 이름
|
상품 프로모션 광고 소재 슬롯
(Item Promotion Creative Slot) |
creative_slot
|
view_promotion
select_promotion |
프로모션과 연결된 광고 소재를 게재할 슬롯에 지정하는 이름
|
상품 프로모션 ID
(Item Promotion ID) |
promotion_id
|
view_promotion
select_promotion |
프로모션에 지정하는 ID
|
상품 프로모션 이름
(Item Promotion Name) |
promotion_name
|
view_promotion
select_promotion |
프로모션에 지정하는 이름
|
상품 옵션
(Item Variant) |
item_variant
|
전자상거래 이벤트*
|
상품 옵션이나 고유 코드 또는 설명(예: 사이즈로는 XS, S, M, L, 색상으로는 빨간색, 파란색, 녹색, 검은색)으로, 상품에 대한 추가 세부정보 또는 옵션
|
현지 상품 가격
(Local Item Price) |
price
|
전자상거래 이벤트*
|
통화 코드별로 현지화된 상품의 가격
|
*전자상거래 이벤트: add_payment_info, add_shipping_info, add_to_cart, add_to_wishlist, begin_checkout, generate_lead, purchase, refund, remove_from_cart, select_item, select_promotion, view_cart, view_item, view_item_list, view_promotion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 정보나 변수가 없다면 항목 범위 측정 기준 생성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항목 범위 측정 기준을 추가하는데 제한은 있을까요?
항목 범위 맞춤 측정 기준 등록 제한
정답은 "있습니다"입니다. 그러면 제한은 어느 정도일까요? 바로...
10개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가로 설정할 측정 기준을 고민해서 등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혹시라도 궁금하신 내용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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