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log.kakaocdn.net/dn/7yoDZ/btsbSgyBbHz/Kou12JoDnLEOKP0FKkSiY1/img.jpg)
![](https://blog.kakaocdn.net/dn/bZwCb9/btsbVbvXTfW/BOi0XqpRqJBEnvSku2Ni4k/img.gif)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터 멜빈입니다.
지난번 글에서는 GA4에서 어떻게 측정 기준과 측정항목을 지정하고 구분해야 하는지 알려드렸습니다.
읽어보시지 못하셨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지난 글을 한번 살펴보세요.
살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나름대로 측정 기준과 측정항목을 신경 써서 정리해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힘들게 정리했는데 알아보지 못하거나 설정하기 어렵다면 참 많이 난감하겠죠?
특히 맞춤 이벤트나 맞춤 측정 기준/항목을 만들 때 어떻게 작명해야 할지 난감해하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https://blog.kakaocdn.net/dn/lGoUp/btsbShxubbD/nY6IzBsqxUDQN8OnbasDY0/img.jpg)
그래서 이번에는 힘겹게 설정하신 이벤트, 측정기준과 측정 항목을 올바르게 이름 지어주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공유해 드리는 내용은 어디까지나 Best Practice이며 무조건 정답이 아님을 알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GA4가 정의한 이벤트 명과 변수명
GA4에서는 사전에 정의된 이벤트 명과 변수명들이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에 대한 정보는 아래에 기재된 GA4 고객센터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이벤트 명만 봐도 몇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 영문
- 모두 소문자
- 띄어쓰기 대신 '_' 사용
- 대부분 동사 형태를 띠고 있음
이미 사전 정의된 이벤트 명과 이질감이 들지 않게 하려면 가능한 한 위 특징들을 고려해서 이름을 짓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예를 들어서 콘텐츠 공유라는 이벤트 이름을 'social_share'와 같이 지을 수 있습니다.
매개변수의 경우 가능하면 향상된 이벤트 측정과 추천 이벤트에 속한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의 사전 정의된 이름을 따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페이지 안에 기재된 이벤트 이름을 클릭하면 상세히 볼 수 있는데
현재 (2023년 4월 23일 기준) 한국어 버전은 아래와 같이 에러 메시지가 나오고 있어 페이지 URL 뒤에 있는 언어 매개변수 (hl=) 값을 'ko'가 아닌 'en'으로 변경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어 GA4 개발문서 접속 이슈](https://blog.kakaocdn.net/dn/cM0h14/btsbVbbGw1t/qVgtp3548wKDKiClLRjeZ0/img.png)
하지만 여기에 맞지 않는 이벤트와 측정 기준/항목의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위에 소개한 추천 작명 원칙에 따라서 맞춤 이벤트와 측정 기준/항목 이름을 지어주고 활용하면 됩니다.
내용 요약
다시 내용을 요약하자면:
- 웬만한 이벤트 및 매개변수 명은 GA4 고객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음
- 새로운 이벤트 및 매개변수명은 GA4 고객센터에 소개한 리스트에서 확인할 수 없을 때 작명함
- 추천해 드리는 작명법은 아래의 4가지 원칙을 따름
- 영문
- 모두 소문자
- 띄어쓰기 대신 '_' 사용
- 대부분 동사 형태를 띠고 있음
그런데 맞춤 이벤트 및 매개변수의 경우 이렇게 이름 짓고 이벤트 태그를 만들어서 끝이 아닙니다.
그 외에도 해야 할 작업이 있는데 다음에 이와 관련해서 더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위 내용과 관련해서 추가로 궁금한 내용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고...
제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제 콘텐츠를 놓치고 싶지 않으시면 구독!
부탁드립니다 (_ _)
'구글애널리틱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4 데이터를 쪼개는 방법 #4: 이벤트 추적 설정 방법 (0) | 2023.05.21 |
---|---|
GA4 이벤트 추적 가이드: 스크롤 이벤트 (5) | 2023.05.14 |
[GA4 업데이트] 항목 범위 (item-scoped) 맞춤 측정 기준 등장! (1) | 2023.04.20 |
GA4 데이터를 쪼개는 방법 #2: 측정 기준과 항목 세부구분 방법 2가지 (1) | 2023.04.16 |
GA4 데이터를 쪼개는 방법 #1: 구글애널리틱스 GA4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 (0) | 2023.04.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