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터 멜빈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서 네이버 파워링크 검색광고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저번 글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아래와 같이 총 3 파트로 나눠서 알려드릴텐데
이번에는 파워링크 광고소재 유형 및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파워링크 검색광고 소개, 노출지면, 노출원리, 과금기준
● 파워링크 검색광고 소재 구성요소 및 유형
● 파워링크 검색광고 캠페인 세팅하기
더불어서 어떤 때에 특정 소재를 사용하면 좋을지 인사이트도 공유드릴테니
끝까지 잘 읽어주세요!

(오늘따라 곰돌이님이 자주 인사하네요...)
네이버 파워링크 검색광고 소재에는 크게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기본 소재
2) 확장소재
위와 같이 있는데 각각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보겠습니다.
기본 소재

기본 소재는 1) 제목 (최대 15자; 띄어쓰기 포함), 2) 설명 (20~45자; 띄어쓰기 포함), 3) 연결 URL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위의 예시에서 보이는 URL은 대표 URL이라고 하는 건데 아래와 같이 광고그룹 생성 시 설정하신 비즈채널 URL이 그대로 표기되는 부분이니 참고 부탁드려요.

제목과 설명 작성 시 '키워드 삽입' 기능을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이고 검색 사용자의 니즈에 맞는 소재 작성이 가능해집니다.
키워드 삽입은 구매한 검색 키워드를 소재에 자동으로 삽입하여 노출하는 기능입니다. 만약 검색 유저의 사용한 키워드가 소재 안에 있다면 아래와 같이 볼드 처리되기 때문에 소재의 주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키워드 삽입 시 '대체 키워드'를 필수로 입력해야 하는데 이 때 대체 키워드는 키워드 삽입 시 소재 전체 글자수가 초과되거나 미달되는 경우 노출되는 키워드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소비자가 네이버에 ‘여름휴가예쁜원피스’ 키워드를 검색하면, 광고 소재 제목은 ‘여름휴가예쁜원피스는 네이버닷컴’으로 글자수가 총 16자가 되어 광고 노출이 불가합니다.
바로 이 때, ‘대체키워드’가 적용되어 ‘여름휴가예쁜원피스’ 단어 대신 ‘원피스’ 라는 대체키워드가 삽입되어 ‘원피스는 네이버닷컴’이라는 소재가 노출됩니다.

키워드 삽입과 대체 키워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참고로 기본 네이버 파워링크 소재는 광고그룹당 최대 5개까지만 등록가능하니
미리 참고하시어 등록 및 운영하세요~
확장 소재
기본 소재에 이어 네이버 파워링크 검색광고에는 확장소재도 등록할 수 있는데
아래에서 보시다시피 확장 소재에도 여러 유형이 있습니다.

확장소재를 꼭 알아두셔야 하는 이유는 확장소재를 활용 시 기본 소재에서 담지 못했던 내용을 추가 반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광고 노출 영역을 넓혀서 가독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하나씩 확장소재 유형별로 알아봅시다~

전화번호
모바일 기기 타겟팅할 때만 사용할 수 있는 확장소재이며 클릭 시 전화로 연결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노출되며 전화문의를 통한 전환 및 고객 확보를 기대하신다면 추가 고려할만한 확장소재입니다.
광고그룹별로 1개만 등록가능합니다.

참고로 전화번호 비즈채널을 등록해야 사용할 수 있는데 비즈채널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 안내 드리겠습니다.

위치정보
위치정보는 광고의 대상이 되는 상품을 판매하는 업체가 소유하고, 고객이 상품의 구매와 상담 등을 위해 방문할 수 있는 장소의 이름(사업장 이름)과 주소를 기본 소재와 함께 노출시키는 유형의 확장 소재입니다. PC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광고 지면 우측에 장소 미리보기를 통해 매장, 가게 위치를 미리 알 수 있고 모바일 기기에서는 매장, 가게 주소와 지도 링크가 기본 소재 및 확장소재 아래에 노출됩니다.

광고그룹별로 한개만 등록가능하며 주로 숙박, 식당, 미용실, 네일샵과 위치 정보를 알려야 하는 업체는 필히 사용해야 하는 확장소재라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네이버 예약
전화번호와 마찬가지로 모바일 기기에만 노출되는 확장소재이며 검색 사용자가
네이버 아이디 하나로 무료로 편리하게 서비스 예약할 수 있는 네이버 예약 서비스를 활용하게끔 유도하는 확장소재입니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 등록된 예약 URL이 비즈채널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에만 활용할 수 있으며 광고그룹별로 1개만 등록가능합니다. 노출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네이버 예약 서비스를 등록하고 비즈채널까지 등록하는 방법은 다음에 알려드리겠습니다!

계산
금융/보험 업종에만 해당되는 확장소재이며 이용자가 정보를 기입시 예상 가격이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웹페이지로 URL으로 유입시킵니다. 이용자에게 사전에 상품의 가격을 제공함으로써 전환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기에 금융이나 보험 쪽 브랜드 혹은 광고주를 핸들링하신다면 꼭 사용해보셔야 하는 소재입니다. 전화번호, 네이버 예약과 마찬가지로 모바일 환경에서만 노출되며 광고그룹별로 최대 2개까지 등록 가능합니다. 노출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추가제목
추가제목 유형은 제목 옆에 부가 설명을 입력할 수 있는 형태로, 제목 영역의 공간 확대와 마케팅 문구를 통해 주목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꼭 활용해봐야 하는 소재이며 광고그룹별로 최대 2개까지 등록 가능합니다. 글자수는 최대 15자이며 아래와 같이 노출됩니다.

홍보문구
홍보문구는 홍보종류 (할인, 사은품, 추가선물증정, 이벤트, 신상품)를 선택하고 추가설명을 입력할 수 있는 형태의 확장소재로써, 프로모션 정보를 보다 상세하게 적시에 전달함으로써 클릭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홍보종류는 아래와 같이 좌측에 노출되고 문구 글자수는 최대 14자까지 기입 가능합니다.

참고로 이전 확장소재와 마찬가지로 광고그룹별로 최대 2개까지 등록 가능합니다.
서브링크
서브링크는 사이트 내 서브메뉴와 연결 URL을 입력할 수 있는 형태의 확장소재로,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바로 찾아갈 수 있도록 추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클릭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광고그룹별로 최대 2개까지 등록 가능하며 아래와 같이 노출됩니다.

최소 3개, 최대 4개까지의 링크 문구를 설정할 수 있으며 링크 문구 글자수는 최대 6자입니다.
가격링크
가격링크는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주요 가격대 정보 및 연결 URL을 입력할 수 있는 형태의 확장소재이며 이용자에게 사전에 가격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전환효율을 올릴 수 있습니다. 특히 파격적인 가격대를 보이는 상품이 있거나 파격적인 할인행사를 하고 있다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확장소재입니다. 광고그룹별로 최대 2개까지 등록 가능하며 아래와 같이 노출됩니다.

파워링크 이미지
파워링크 이미지 혹은 썸네일 확장소재는 네이버 파워링크 확장소재 중 가장 대표적이고 애용하는 확장소재 중 하나입니다. 광고그룹별로 최대 2개까지 등록 가능하며 기본 소재에 업체 및 상품을 홍보하기 위한 이미지를 함께 노출할 수 있는 형태로 이미지를 클릭 시 설정한 연결 URL로 연결됩니다. 광고가 노출 되는 기기마다 다르게 노출되는데 아래와 같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개인적으로 확장소재 중 꼭 필수적으로 활용해야 된다고 생각하는 확장소재라고 생각합니다. 소재 제작 가이드는 네이버검색광고시스템에 접속 후 이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형 서브링크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이미지와 연결 URL을 입력할 수 있는 형태로, 이용자가 이미지를 클릭 시 각 설정한 연결 URL로 연결되어 원하는 정보를 바로 찾아갈 수 있도록 추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광고그룹별로 최대 2개까지 등록 가능하며 노출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서브링크 문구의 글자수는 최대 6자까지 등록 가능하며 등록기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검색광고시스템에 로그인한 후 이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 정보
플레이스 정보는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에 가입되어 서비스 중인 경우 에만 활용할 있으며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서비스와 연동하여 리뷰수, 가격정보, 이용 기간 등 다양한 업체 정보를 함께 노출 시킬 수 있는 확장소재입니다. 광고그룹별로 최대 2개까지 등록 가능하며 노출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홍보 영상
네이버 TV에 등록된 동영상을 등록하여 노출하는 형태로, 상품/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영상으로 노출함으로써 광고의 주목도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한 광고그룹 내 최대 5개까지 등록가능하며 아래와 같이 등록개수에 따라 노출 형태가 달라집니다.

홍보영상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광고주 소유의 네이버TV 채널을 개설해야 하는데 다음에 네이버TV 채널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홍보영상 확장소재는 아래에서 볼수 있듯이 동영상, 동영상 썸네일, 동영상 제목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외의 나머지 정보는 네이버TV에 등록된 정보가 노출됩니다.

등록기준이나 업종 제한에 대한 정보는 이 링크에서 참고해주세요~
블로그 리뷰
블로그 리뷰는 네이버 블로그로 작성된 이용자들의 후기가 함께 노출되는 형태의 확장소재이며 모바일 환경에서만 노출됩니다. 브랜드가 제공하는 상품/서비스를 먼저 경험한 이용자들의 후기를 제공하여 잠재고객에게 더욱 신뢰가 가는 정보를 제공하여 전환액션으로 유도해낼 수 있습니다. 블로거가 '콘텐츠 사용에 동의한 글'에 한해서만 '블로그 리뷰'로 등록 가능하며 홍보영상 확장소재와 마찬가지로 한 광고그룹 내 최대 5개까지 등록 가능합니다. 홍보영상 확장소재와 마찬가지로 등록한 개수에 따라 노출 형태가 아래와 같이 달라집니다.

그러데 위 확장소재를 모두 등록한다고 다 노출될까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러면 확장소재가 어떻게 기본 소재와 조합되어 노출되는지 알아봅시다.
네이버 파워링크 확장소재 노출원리
우선 확장소재를 등록하지 않는다면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기본 소재만 노출됩니다.

하지만 확장소재를 등록했더라도 기본 소재만 노출될 수 있는데 그러면 확장소재는 어떤 경우에 노출되는 건가요?

PC 통합검색 영역에서는 상위 5개의 광고에 광고 성과에 기여를 많이하는 확장소재가 우선 노출되며, PC 파워링크 더보기 영역에서는 등록된 확장소재가 동시에 노출됩니다. 모바일 통합검색 영역에서는 광고 성과에 기여를 많이 하는 확장소재가 우선 노출되고, 모바일 파워링크 더보기 영역에서는 각각의 유형이 동일한 비율로 균등 노출됩니다.
지금까지 여러 네이버 파워링크 소재를 보면서 확인한 건 노출순위와 위치에 따라아래의 형식대로 기본소재와 확장소재가 조합되어 노출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모든 확장소재가 모든 업종의 광고주에게 적용될 수 있는 건 아니기 때문에 꼭 등록 제한된 업종에 해당되는지 한번 더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긴 글이 드디어 끝났네요! 부족한 글 다 읽으신 분들 너무나 감사하고 대단하십니다!
다음 시간에는 파워링크 캠페인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릴테니 조금만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글이 궁금하시다면 꼭 이웃 추가하셔서 새로운 글을 먼저 접하시고 누구보다 한발자국 앞선 디지털 마케터 되세요!

그러면 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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