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터 멜빈입니다!
네이버광고관리시스템 시작하기 2탄으로 찾아뵙네요 ㅎ
2탄 읽으시기 전에 이전 글을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글을 봐주세요.
지난 시간에는 네이버광고관리시스템이 어디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가입하고 광고계정을 생성하는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제는 캠페인 세팅만 하면 끝~ 아닌가?
위와 같이 생각하시는 분 계실 수 있겠지만 그러하다면 왜 네이버검색광고가 어려웠겠습니까?

아시는 분들은 아시는 사실이지만 이제 막 검색광고를 배우시는 마린이들에게는 모르는 부분, 네이버 검색광고 유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다른 블로그와는 달리 어떤 때에 특정 종류의 검색광고 유형을 사용하면 좋을지 코멘트 남겨 드릴테니 끝까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네이버 검색광고 유형
네이버 검색광고 유형에는 네이버광고관리시스템에서 캠페인 생성하실 때 보실 수 있듯이 총 5가지가 있습니다. (왜 검색광고 웹사이트에는 헷갈리게 8개로 리스트업 했는지...)

먼저 하나하나씩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파워링크 검색광고
파워링크 광고는 저희가 익히 알고 있는 네이버의 대표 광고상품입니다.
아래와 같이 주로 네이버 통합검색결과 파워링크 영역에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주로 파워링크 영역은 상단에 노출되지만 이 또한! 키워드마다 상이합니다. 아래와 같이 장소 관련된 키워드의 경우 통합검색결과 맨 하단에 파워링크 광고가 노출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검색 키워드와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노출시키는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때문이며 브랜드검색광고를 제외한 다른 유형의 검색광고 상품에도 적용되는 부분이니 참고 바랍니다.
그리고 노출지면이 네이버 통합검색결과 페이지 외에도 많습니다. (복잡하다 복잡해...)
이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시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파워링크 광고는 네이버 검색광고하면 꼭 알아두셔야 할 광고상품입니다.
웹사이트뿐만 아니라 네이버 카페, 네이버 블로그, 스마트스토어 등 네이버 기반의 사이트로 유입유도할 수 있는 등
활용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본인 혹은 광고주의 사이트로 진성 유저의 유입을 증대하고자 한다면 필히 파워링크 광고를 활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파워링크 광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광고관리시스템 사이트에도 정리되어 있으나 그동안 제가 쌓은 인사이트와 함께 블로그 콘텐츠를 별도로 정리할테니 기대해주세요~

쇼핑 검색광고
쇼핑검색광고는 전자상거래 기반의 비즈니스/광고주라면 사용을 권장드리는 광고상품입니다.
노출지면으로는 아래와 같이 네이버 통합검색결과의 쇼핑 영역이 있지만 이외에도 네이버 쇼핑검색 결과 페이지, 네이버 콘텐츠 지면 (네이버 블로그, 지식인 등) 그리고 네이버와 제휴된 외부 사이트가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파트너센터에 입점되어 있는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나 스마트스토어를 보유하고 계시다면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광고 상품입니다.
그러나 디지털/가전 카테고리를 보유하고 계시다면 제조사/브랜드사 혹은 국내 독점 유통권 계약자만 집행 가능하오니 참고 바랍니다!
파워콘텐츠 검색광고
본인 혹은 광고주가 보유하고 있는 블로그, 포스트, 카페 등의 콘텐츠를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 VIEW 영역에 무조건적으로 노출 시키고 싶다면 집행해보셔야 할 상품이 파워콘텐츠 검색광고입니다.
아래와 같이 네이버 PC/모바일 통합검색 결과 페이지의 VIEW 영역 하단에 노출되는데 이외에도 VIEW 검색결과 중간 중간에도 노출되는 광고상품입니다.


다른 광고 상품 유형과는 달리 공식 웹사이트가 아닌 네이버 기반의 카페, 블로그, 포스트로만 유입 가능하여 직접적인 캠페인 전환 지수를 측정하기 어려운 유형의 광고인데 언제 사용해야 될까요? 전환으로 이어지기 위해 사전에 정보성 콘텐츠가 먼저 제공이 되어야 하는 전자기기, 의료서비스, 보험상품과 같은 고관여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라면 파워콘텐츠 검색광고를 한번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다만 모든 광고주들이 다 사용할 수 있지는 않습니다. 타겟 가능한 키워드가 정해져 있기 때문인데 집행하시기 전에 아래 링크에서 파워콘텐츠 광고로 타겟팅할 수 있는 키워드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브랜드 검색광고
브랜드 검색광고는 자사/광고주의 브랜드 키워드로 검색하는 유저에게 전하고자 하는 광고 메시지가 있다면 활용해봐야 하는 광고상품입니다.
다른 네이버 검색 광고상품과는 달리 노출 지면이 아래와 같이 통합검색 결과 상단 하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다른 유형의 검색광고와는 달리 클릭당비용 (CPC)에 따라 과금되지 않고 타겟팅하는 브랜드 키워드의 최근 30일 조회수 합계에 따른 부킹단가에 따라 과금됩니다. 게다가 키워드는 최대 30개만 등록 가능하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브랜드검색광고 캠페인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와 더불어 브랜드검색광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준비되는 대로 공유드리겠습니다!
플레이스 광고
플레이스광고는 다른 유형의 광고와는 달리 웹사이트, 블로그, 카페, 스마트스토어 등이 아닌 스마트플레이스에 등록된 오프라인 매장을 홍보하는 용도로 주요 활용되는 광고상품입니다.
노출지면으로는 아래와 같이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 페이지의 플레이스 영역과 네이버 지도 검색결과 페이지가 있습니다.


주로 식당, 미용실, 의류/잡화 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매장과 병원/클리닉 등의 위치를 키워드 검색 유저에게 홍보할 때 사용해야 되는 유형의 광고상품입니다.
해당 유형의 광고상품도 준비되는 대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네이버 검색광고 유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각 네이버검색광고 각 유형별 세부 내용을 담은 콘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편하게 댓글 달아주시고 혹시 교육 혹은 강의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아래의 카카오톡 상담창을 통해 연락주세요!
'네이버검색광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광고관리시스템 시작하기#5: 파워링크 광고 설정하기 [22년 업데이트] (0) | 2022.05.02 |
---|---|
네이버검색광고시스템 업데이트: 타겟팅 탭 기능 (0) | 2022.04.28 |
네이버광고관리시스템 시작하기#4: 파워링크 광고 소재 유형 및 구성요소 [22년 업데이트] (0) | 2022.04.15 |
네이버광고관리시스템 시작하기#3: 파워링크 검색광고 소개 [22년 업데이트] (0) | 2022.04.09 |
네이버광고관리시스템 시작하기#1: URL 및 가입하기 [22년 업데이트] (0) | 2022.04.01 |